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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프린터 타다크래프트 도구상자

킴선달 2022. 3. 15. 11:46

1. 라이브러리 기능

  • 타다 크래프트를 설치할 때, 미리 만들어놓은 여러 모델링 파일들이 함께 설치
  • 해당 기능들을 이용하면, 직접 모델링을 하는 데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언제 어느 때든 꺼내 쓸 수 있음
  • 메뉴 위치 : 오른쪽 상단의 ‘작업환경 설정하기’ 왼쪽 버튼

2. 이동하기

  • 도구상자의 첫 번째 기능인 '이동하기'는, 일반적으로 평면에서 X축 혹은 Y축 좌표만 변 하는 평행이동을 하지만 높이 방향(Z축)으로도 이동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숙지할 필요가 있음
  •  Z축 좌표 직접 입력 / Z축 슬라이드 바 직접 조정 / 드래그 + 축 변환

3. 크기 조절하기

  • 크기를 줄인다는 의미는 만들어진 형상에서 블록의 개수를 줄인다는 의미이며, 한번에 여러 번 조작이 가능
  • 균등하게 X, Y, Z축으로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으므로, 별도의 축 방향으로의 변환 이 불가능
  • 충분한 개수의 블록이 아닌 제한된 개수의 블록으로 형상을 표현하다 보면 형상이 일그 러지거나 제대로 표현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
  • 크기를 확대하는 경우엔 객체에 무리가 없지만, 크기를 줄이는 경우 전체 블록의 개수가 줄어듦에 따라 형상 변화 혹은 색상 변화 등을 일으킬 수 있음

4. 회전하기

  • ‘회전하기' 도구는 3D가 처음인 분들에게는 이해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도구 중 하나
  • X, Y, Z축으로 회전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, 작업공간 자체가 360도로 회전 - 한번 작동시키면 실행취소를 하여야만 원래대로 돌아옴

5. 늘이기

  • 타다크래프트 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써 선택한 객체를 반복적으로 만들어내며 일 종의 패턴과 같은 것들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
  • 특정 형상을 치즈가 늘어나듯 늘이는 것이 아니라, 선택한 형상을 반복하여 개수를 늘려 주는 ’반복 늘이기‘의 개념임

6. 대칭 시키기

  • '대칭시키기' 도구는 3D모델링 작업에서 그리 흔히 사용되는 도구는 아님 - 도구상자 내에서만 대칭 작업이 가능
  • 아주 특정한 경우에만 사용되는 도구이지만, 대칭이라는 원리 자체가 다른 그 어떠한 도 구로는 표현할 수 없으며 오직 '대칭시키기' 도구로만 표현 가능한 형상들이 있기에 반드 시 기억해 두어야 하는 도구

7. 분할하기

  • 물체의 크기가 지나치게 커서 자르거나 기본 도형의 단면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상을 만 들어내고자 할 때 사용하는 도구
  • 분할하기는 물체 내에서만 작동이 가능

8. 그룹하기

  • 그룹하기 도구의 대원칙은 ‘언그룹 도형을 ’그룹 도형‘으로 만드는 것’
  • 그룹하기 뿐만 아니라, 도구 상자의 세로줄에 놓인 5개의 도구들은 모두 동일하게 ‘클릭 / 드래그 / 레이어 / 컬러’ 4가지 모드를 갖고 있음
  • 그룹하기 ~ 채색하기 도구까지 해당 도구들에는 4가지 모드가 있으며, 해당 모드의 원리 는 그룹하기 ~ 채색하기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됨
  • 첫 줄에 적은, 그룹하기 도구의 대원칙을 절대 잊지 말고 그룹된 도형들 위에서 드래그 하는 일이 없길 바람
  • 단, 예외적으로 그룹 도형들을 그룹하기 위해서는 ‘클릭(Click)’ 모드만이 가능
  •  ‘컬러 모드’ : 부여된 특정 색상만을 수정하는 도구로써, 가장 손쉽게 특정 색상만을 변경 할 수 있는 모드

9. 그룹 해제하기

  • 그룹하기 도구의 반대되는 역할을 담당하며, 반드시 그룹 도형에서만 작동함
  • 그룹을 2번 3번 진행했더라도, 그룹 해제는 한방에 그룹된 도형들의 해제가 가능
  •  ‘드래그 모드’ : 바라보는 시점의 위치에서 네모난 영역을 생성하기에, 바라보는 시점이 중요하기 때문에 바라보는 시점에 따라 검정색 영역을 잡아내는 데에 다른 블록들까지 포함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
  • ‘레이어 모드’ : 시작점을 찍고 끝점에서는 손을 놓는 작업이기에 끝점은 언제든 내가 선 택할 수 있지만 시작점을 다시 찍으려면 작업을 취소했다가 다시 작업해야 한다. 시작점 찍는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할 것
  • 모델링 작업 중 일어나는 실수를 바로 잡거나 혹은 변형을 위해서 주로 사용하며, 그룹 하기 기능과 연계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타다 크래프트로 작업하는 대부분의 실수를 수 정/복구할 수 있음